흥사단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업은 회원 훈련이다.

 

 


 

  아카데미 집회 - 아카데미는 단위 그룹별로 매주 1회씩 정기집회를 가져 강론회,토론회,세미나,발표회, 희락회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월례회 - 매달 1회씩 지부 또는 분회 소속 단우들이 모여 강론과 세미나, 독서토론, 친목 활동을 한다.

수련회 - 각 그룹별로 또는 연합으로 단우 회원들이 인격 훈련과 생활 훈련을 위한 동맹수련(同盟修練)으로 실시한다.

각종행사 - 흥사단의 중요한 연례행사로는 도산 추모 행사(3월), 창단기념 행사 및 전국대회(5월), 단위조직의 창립 기념 행사 등이 있으며, 이들 행사는 전국 규모 또는 지방 조직별로 개최한다.

   

(초청 강연회) 
 
 

 

  사회봉사 공익사업

 

 


 

  청소년 지도육성 - 학생과 청소년 아카데미의 그룹활동을 통하여 전인격을 수련하고 사회봉사의 가치관을 습득, 실천하는 기회를 갖도록 지도하는 회에 일반 청소년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있다. 특히, 미래 통일한국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통일에의 꿈과 의지를 심어주고 올바른 통일관을 정립하도록 하기 위해 통일교육프로그램에 역점을 두고 있다.

사회교육과 지역사회운동 - 흥사단의 가장 전통있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으로 [금요 개척자 강좌]를 꼽을 수 있다. 이 강좌는 국민교양과 시민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1954년 4월 개강하여 현재까지 40여년간 지속해 오고 있다. 청소년과 시민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개최하거나 교양  강좌, 학부모교실, 청소년 캠프, 취미 강좌 등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 램을 개설 운영하며, 지역주민을 위한 신용협동조합 등의 사업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시민실천운동 - 반 부패투명사회 건설, 생명존중 교통문화운동 등 시민사회의 성숙을 위한 제반 사업 전개하는 대전흥사단은 문예공원지키기, 갑천생태계 보전, 그린벨트살리기, 계룡산 지키기 등의 환경운동과 북한동포돕기운동 전개, 공선협 활동, 대중교통개혁연대사업, 총선연대 등 시민단체와의 연대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대전 시민회의, 소규모학교 폐교 반대운동 전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활동, 중고교생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교육문제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연구.출판.장학사업 - 흥사단은 부설 연구원을 통해 통일문제, 청소년 교육문제 등에 관해 폭넓은 연구및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기관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각종 서적을 출판하여 청소년과 국민에게 정신적 양식을 제공하는 운동도 전개하고 있다. 그밖에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청소년 여름문화 학교)



(대전문화사랑 표현대회)



(농촌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