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배경 및 목적

 

 

    신민회와 청년학우회가 일제로부터 소위105인 사건 조작사건으로 해산을 당하고, 미국으로 망명한 도산 안창호 선생이 민족독립을 위한 핵심적인 일꾼을 양성할 목적으로 1913년 5월 13일 창립하였다. 흥사단은 해방 이후 국내로 이전하여 민족의 부흥과 발전을 위한 운 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왔으며, 1969년 사단법인 설립승인을 받아 청소년 지도육성과사회교육을 위한 국민의 자질향상과 인재 육성, 그리고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흥사단의 목적은 무실역행으로 생명을 삼는 충의 남녀를 단합하여, 정의를 돈수하며, 덕, 체, 지 삼육을 동맹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지으며, 신성한 단체를 이루어 우리 민족 전도 번영의 기초를 수립함에 있다.

 

 

 

 

3대훈련

 

 


 

 

    인격(人格)훈련은 무실역행(務實力行), 충의용감(忠義勇敢)의 정신으로 덕성을 함양하고, 신체를 단련하여 기력을 강장케 하며, 전문지식 또는 생산기능을 습득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케 하는 일이다.

단결(團結)훈련은 신의를 지키고 규율에 복종하며 서로 돕고 사랑하여 신성(神聖)한 단체를 조성케 하는 일이다.

공민(公民)훈련은 자주정신과 자치능력을 배양하며 민주주의적 사회 식견과 대공복무(大公服務)의 생활태도를 육성하여 국민적 품격을 향상케 하는 일이다.

 

 

 

  4대정신

 

 

 

 

    무실(務實)
거짓을 버리고 참을 사랑하는 정신이요, 실질을 존중하는 정신

역행(力行)
빈말보다 실천을 강조하고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정신

충의(忠義)
충성되고 신의를 지키는 정신이다. 충의는 작은 일이나 큰 일이나 개인적인 일이나 공적인 일이나 모든 일에 정성을 다하고, 사람에 대해서는 신의를 다하는 것이다.

용감(勇敢)
매사에 굳은 의지를 가지고 진취적이며 능동적인 정신을 발휘하는 것이다. 용감은 탐구와 진리에 사는 정신이다.

 

 

 

  5대 공약

 

 

 

 

    흥사단 단우의 일상 생활 규범

첫째,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으로 부단히 자아(自我)를혁신(革新)하자
둘째,동지를 사랑하여 신의를 확수하며 환난상구(患難相救)하자.
셋째,단(團)을 위하여 일심하여 복종하며 희생하자.
넷째,범사(凡事)에 청백하며 맡은 책임을 완수하자.
다섯째,대공복무(大公服務)의 정신으로 국가민족을 위하여 헌신하자.